공지사항

전체 [전북대 로스쿨 합격] 2023시즌 수강&합격수기 (리트는 지식을 쌓는 시험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바꿔나가는 시험이다.) 2023.01.20 213
첨부파일 1

#2023년 법학전문대학원 합격수기

LEET 점수: 121.4(추리백분위 83.9) / GPA: 96.6 / 공인영어(TOEIC): 970 /

출신학교: 이화여대학교/ 합격대학: 전북대학교

 

초시) 언어이해 17/추리논증 21 : 102 재시) 언어이해 19/추리논증 29 : 121.4

 

1. 정동주, 황정현 교수님의 강좌 수강이유

 

정동주P)

 

(1) 실전 중심 강의: 개인적으로 초시 때 저의 가장 큰 실패 요인은 아무 생각 없이문제를 풀어 나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표준점수 52.3점이라는 처참한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재시를 결심하면서 정동주 변호사님의 추리논증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고, 그제야 문제 유형별로 필요한 전략이 다르고, 각 문제를 대하는 마인드셋팅도 달리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예컨대, 논증 문제를 풀 때는 규범 문제를 풀 때와 다른 마음가짐으로 접근하기/과학 문제는 인문 문제와 다른 전략을 가지기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시험을 운영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상황별로 유연하게 대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물론 기본기를 더 다질 수 있었던 등의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추리점수만 거의 20점 가까이 올린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이렇게 실전에 맞는 강의를 들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 리트 문제를 직접 연구, 출제해보신 경험: 리트 추리논증 문제를 풀다 보면, 출제자가 도대체 어떤 기준을 가지고 무엇을 물어보고 있는지 파악이 안 될 때가 많았습니다. 특히 강화약화 문제를 연습할 때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정동주 변호사님은 직접 문제를 출제하시며 법전협 해설서를 연구하신 경험을 살려, 변호사님이 실제 문제를 출제 하실 때의 과정과 법전협의 (예상) 출제 의도를 연결하여 알려주신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개인 맞춤 시험 전략: 초시 때는 1번부터 40번까지 무작정 풀어나갔습니다. 하지만 재시 때 정동주 변호사님께서는 작년 리트 시험지와 모의고사 시험지들을 보시고, 제 성향과 특성에 맞게 먼저 풀어야 할 문제/피해야 할 문제 등에 관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여러가지 조언을 듣고,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한 결과 가장 저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사람마다 자신 있는 문제/피하고 싶은 문제가 다 다르고, 또 정답률이 높은/낮은 문제도 다 다르기 마련인데, 저의 상황에 맞게 제가 125분이라는 부족한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황정현 P)

 

(1) 법학적 사고력을 갖출 수 있는 수업: 면접을 준비하다 보면, 공부해야 할 주제가 굉장히 많고, 또 면접 준비 기간동안 끊임없이 새로운 주제가 나오게 됩니다. 아무리 면접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존재하는 모든 주제를 다루기는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황정현 변호사님께서는 어떤 주제가 나와도 대응할 수 있는 법학적 사고력자체를 배양시켜 주셨습니다. 공부해본 적도, 접해본 적도 없는 낯선 주제가 나오더라도, 평소 가르쳐 주셨던 법학적 시선으로 문제를 접근하고, 또 연습해왔던 기본 구조를 이용하여 당황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셨습니다. 특히 이번에 집단면접을 준비하며, 개인면접보다 발언 시간이 길어 시간을 다 채우지 못할까봐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특정 주제 자체에 매몰되지 않고, 법학적인 시선으로 주제를 다루는 법을 통해 풍부한 내용으로 면접을 순탄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2) 자신감을 길러주는 수업: 황정현 변호사님의 수업을 듣기 전에는 면접을 매우 두려워했습니다. 평소 말을 잘 하는 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한 상태로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변호사님께서는 늘 제 답변의 장점을 먼저 찾아 주신 후 피드백을 해 주셔서 길지 않은 면접 준비 기간동안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3) 학교별 맞춤 전략: 원서 접수 후에는, 각 학교별로 다르게 전략을 짜 주셨습니다. 수강생들이 모두 똑같은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각 학교별 기출을 토대로 문제를 다르게 주셔서 효율적인 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교마다 다른 면접 교수님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피드백을 주시고, 주의할 점들을 알려주신 점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 막바지에는, 실제 제가 지원하는 학교의 환경 등을 최대한 재현하여 연습할 수 있어 실제 면접장에 갔을 때 긴장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2. 시기별/과목별 LEET 학습법 및 추천 강좌

 

저는 정동주 변호사님과 황정현 변호사님의 모든 커리큘럼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강의는, 정동주변호사님의 기본강의와 하프/풀셋모의고사입니다. 기본 강의를 통해 기본기를 다지고, 모의고사 강의를 통해 실전감각을 키우고 여러 가지 맞춤형 스킬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3. 자기소개서/면접 준비방법 및 추천 강좌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황정현 변호사님의 면접 강의 중 파이널 강의입니다. 1번 문항에서 언급한 것처럼, 학교 별로 맞춤형 대비를 해주셨던 것이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법학적사고력 강의를 추천합니다. 출제 가능성이 있는 주제들을 다뤄주셔서 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었습니다.

 

4. 나의 합격에 가장 중요했던 요소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시 때, 문제를 버리는 것이 싫어서 모든 문제를 풀었으나 정답률은 처참했습니다. 재시를 하면서, 제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받아들이고 그에 맞춘 전략을 세웠습니다. 처음에는 시험이 끝난 후 오답 노트를 하며 다시 문제를 풀 때에는 쉽게 풀리는 문제들이 많았기 때문에, 모든 문제를 풀고자 하는 욕심을 버리기가 어려웠습니다. 그 결과 초시 때 받았던 102점에서 점수를 더 올리기가 어려웠습니다. 결국 정해진 시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것들과 할 수 없는 것들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분류하여 점수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5. 합격을 바라는 수험생에게 전하고 싶은 말

 

개인적으로 저는 리트는 지식을 쌓는 시험이 아니라, 제 자신을 바꿔나가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리트라는 시험에는 '시험범위'가 없기 때문에, 특정 지식을 외운다고 해서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도 적고, 또 모든 지식을 공부하기는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리트라는 시험에 제 자신을 맞춰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제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거기에 나의 사고 구조를 맞추기, 또 내 자신의 한계를 파악하고 그 한계에 맞춰 시험 전략을 수정하기..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컨디션 관리입니다!! 하루 12시간씩 공부한다고 해서 다음날 모의고사 점수가 잘 나오기는커녕 오히려 점수가 떨어진 적이 많습니다..ㅠㅠ 준비하시는 동안 잠도 잘 주무시고, 휴식도 잘 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목록



댓글쓰기

0자 입력/최대 5000자

배려가 있는 댓글이 아름답습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리스팅
이전 전체 2024학년도 법학적성시험은 7월 23일 일요일에 실시됩니다. 2023.01.18 254
전체 [전북대 로스쿨 합격] 2023시즌 수강&합격수기 (리트는 지식을 쌓는 시험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바꿔나가는 시험이다.) 2023.01.20 213
다음 전체 [제주대 로스쿨 합격] 2023시즌 수강&합격수기 2023.01.25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