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전체 마지막 3주, 무엇을 해야 할까요? 2019.06.21 978

 

 

1. 수험 막바지, 무엇을 해야 할까?

요즘 성적이 다시 떨어졌다는 고민으로 상담해 오시는 분들을 가끔 만납니다.

올해만 그러한 것이 아니라 매년 시험 한두 달 전이면 그런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저는 그런 고민을 들으면 우선 모의고사를 많이 푸셨나요?”라고 질문합니다.

그럴 때 경험상 90% 이상은 그렇다고 대답하시는 것 같습니다.

왜 문제를 많이 푸는데 성적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 떨어질까요?

그것은 우리가 모의고사는 잘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의고사를 믿으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 질에 따라 오류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고 오류투성이인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수험자들은 장기간 이 시험을 연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의 답이 납득이 되지 않으면 오류가 없는 시험임에도 쉽게 문제 탓을 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을 몇 번 반복하다 보면 이현령비현령 식의 허공의 적과 싸우는 느낌을 받게 되어

결국 정오답의 기준을 놓치고 마는 것입니다.

저는 이럴 때 모의고사를 연습용으로 주 1회 정도로만 활용하고 얼른 다시 기출 문제를 보시라 충고합니다.

그러나 비단 이러한 분들만 기출 문제를 다시 보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의고사를 많이 풀었든 그렇지 않았든 우리가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입니다.

언어이해와 추리논증의 기출 문제를 다 합하면 예비 문제까지 총 22회에 달합니다.

그것 전체를 총정리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찝찝한 문제들로 한정을 지어서라도

 여하간 기출 문제의 유형별 정답과 오답의 기준을 다시 한 번 정리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기출 문제 하도 풀어서 정답이 다 기억이 난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문제를 다시 풀라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다시 분석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2. 어떻게 분석하나요?

 

저는 두 가지 차원에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로는 패턴 정리, 두 번째로는 나의 실수 정리.

패턴을 정리하라는 것은 제시문 논지 전개 유형별, 문제 유형별, 선택지 유형별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정리하시라는 것입니다.

예컨대 다음과 같은 것이지요.

 

제시문에 논증이 나왔다! -> 이럴 때는 이렇게 읽는다.

제시문에 과정이 나왔다! -> 이럴 때는 이렇게 읽는다

사례 적용형 문제다! -> 이런 문제는 이렇게 푼다.

반론 문제다! -> 이런 문제는 이렇게 푼다

<보기>가 나왔다! -> 이런 보기는 이렇게, 저런 보기는 저렇게

선택지의 문장 구조가 AB이다 형태! -> 이럴 때는 이렇게 읽는다

선택지의 문장 구조가 ~라면 ~할 것이다 형태! -> 이럴 때는 이렇게 읽는다.

추론 불가능한 선택지! -> 어느 때는 추론 가능한 것이고 어느 때는 추론 불가능한 것인가?

뭔가 내가 보기에는 아주 찝찝한 선택지! -> 이런 선택지 쭉 모아서 어디가 어떻게 이상했는지 나는 어떤 생각을 못했던 것인지 정리

 

제시문의 유형을 정리하실 때, 철학, 법학, 경제 식으로 제재별로 정리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은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과학-기술 제시문을 제외하면 딱히 제재별로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다고 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3. 마지막 한 달,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

리트라는 시험은 양질의 훈련이 필요한 시험입니다.

많은 수험자 분들이 어려운 것을 정확히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대충 생각해도’ ‘많이 하면’ ‘저절로 나아지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실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시험의 역전 가능성은 얼마나 치밀하게 생각하고 고민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시장으로 치면 그 지점이 바로 틈새시장이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 한 달, 직전 2주일, 직전 1주일 사이에도 역전하시는 분들을 많이 봅니다.

지금으로서는 최상의 결과보다는 최선의 결과를 얻는데 집중하면서 마지막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목록



댓글쓰기

0자 입력/최대 5000자

배려가 있는 댓글이 아름답습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리스팅
이전 전체 [안내] 2020 교수 BIG 구매자 혜택: 유료특강 무료 수강권 사용 가능 강좌 2019.03.07 426
전체 마지막 3주, 무엇을 해야 할까요? 2019.06.21 978
다음 전체 [공지] 2021 교정독해 기초입문 휴강 및 보강일정 안내 2019.12.0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