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시작하기
LEET 레벨테스트 결과 닫기
회원님의 언어이해 레벨테스트 결과
문항 정답 내가 쓴 답 정오표
1
2
총평
지금 이시기 회원님에게 꼭 필요한 추천강좌
특별한 혜택 M포인트 최대 15,000점
회원님의 고득점을 응원하며
메가로스쿨에서 M포인트 15,000점을 드립니다!
* 1과목 응시완료 시 각 5,000점, 2과목 모두 응시완료 시 총 15,000점 지급됩니다. (‘마이페이지 > MY통장’에서 확인)
* 응시횟수와 상관 없이 최초 1회에 한해 지급되며, 지급일로부터 30일 내에 사용 가능합니다.
해설 확인
[1번 문제]
  • 정답 :
  • 난이도 :
  • 내용 영역 : 경제
정답 풀이
③ 상충 이론은 부채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법인세 감세 효과에 의해 기업의 가치가 증가할 수도 있고, 기대 파산 비용이 증가하여 기업의 가치가 감소할 수도 있다고 본다. 따라서 A씨는 B 기업의 높은 부채 비율이 B 기업의 가치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가할 것이다.
오답 풀이
① 상충 이론은 기업 규모가 클 경우 부채 비율이 높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그런데 B 기업은 규모가 크지 않는데도 부채 비율이 높다. 따라서 상충 이론에 따라서는 규모가 작은 B 기업의 부채 비율이 낮을 것이라고 평가할 수 없다.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기업의 부채 비율이 높을 것이라고 평가하는 이론은 자본 조달 순서 이론이다.

② 상충 이론에 따르면 기업의 부채는 그 이자가 비용으로 처리됨으로써 법인세가 감면되는 편익으로 돌아온다. 따라서 A씨는 부채 비율이 높은 B 기업이 부채 이자 비용에 따른 법인세 감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할 것이다.

④ 상충 이론에 의하면 규모가 큰 기업은 사업 다각화의 정도가 높아 소규모 기업에 비해 기대 파산 비용이 낮다. 한편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은 법인세 감세 효과보다 기대 파산 비용이 더 크다. 따라서 A씨는 규모가 작고 성장성이 높은 B 기업의 파산 비용이 낮다고 평가하지 않을 것이다.

⑤ 상충 이론은 기업 규모가 클 경우 부채 수용 능력이 높을 뿐 아니라, 법인세 감세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더 많은 부채를 차입하려 경향이 있기 때문에 대기업일수록 부채 비용이 높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반대로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은 법인세 감세 효과보다 기대 파산 비용이 더 크기 때문에 부채 비율이 낮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따라서 상충 이론의 관점에서 본다면 규모가 작으면서 성장성이 높은 B 기업은 부채 비율이 높지 않는 편이 바람직하다. 더구나 이미 B 기업은 내부 자금보다 부채 비율이 높은 편이므로, A씨는 B 기업의 생산 시설 확충을 위한 투자 자금은 부채 비율을 더 높이는 것보다 내부 여유 자금으로 조달하는 편이 더 낫다고 평가할 것이다.
[2번 문제]
  • 정답 :
  • 난이도 :
  • 내용 영역 : 법학
정답 풀이
② 자유권은 특정한 행위에 대한 상대방의 요구를 따르지 않아도 되는 권리이고, 면제권은 상대방의 처분에 따라 자신의 지위 변동을 겪지 않을 권리이다. 두 사람 사이의 단일한 권리 관계 내에서 자유권자의 상대방은 동시에 청구권을 가질 수 없고 면제권자의 상대방은 동시에 형성권을 가질 수 없으므로, 자유권자의 상대방은 행위를 요구할 수 없고 면제권자의 상대방은 지위를 처분할 수 없다. 다시 말해 누가 자유권이나 면제권을 가지면 그 상대방은 청구권이나 형성권을 가질 수 없으며, 자유권자와 면제권자는 상대방의 요구와 처분으로부터 자유롭다. 따라서 누가 어떤 권리를 가지면 동시에 그는 일정한 의무를 가진다는 판단을 내릴 경우가 있다는 선택지의 내용은 권리의 문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라고 볼 수 없다. 누가 어떤 권리를 가지는 경우, 그는 동시에 일정한 의무를 가지지 않는다.
오답 풀이
① 청구권은 상대방에게 특정한 행위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므로 상대방은 그 행위에 대한 의무를 가지게 되고, 형성권은 상대방의 법적 지위를 변동시킬 수 있는 권리이므로 상대방은 그 처분에 따라 지위 변동을 겪게 된다. 즉 누가 청구권이나 형성권을 가지고 있다면 그 상대방은 청구권자의 요구나 형성권자의 처분에 따라야 하는 의무를 가진다. 따라서 누가 어떤 권리를 가지면 상대방이 일정한 의무를 가진다는 판단을 내릴 경우가 있다.

③ 두 사람 사이의 단일한 권리 관계 내에서, 청구권이나 형성권을 가진다는 것은 그 상대방으로 하여금 특정한 행위에 대해 요구하거나 지위의 이동에 대해 처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또한 그 상대방이 권리자들의 요구나 처분에 대한 의무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청구권자의 상대방은 동시에 자유권을 가질 수 없고, 형성권자의 상대방은 동시에 면제권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누가 어떤 권리를 가지면 상대방이 일정한 권리를 갖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릴 경우가 있다.

④ 두 사람 사이의 단일한 권리 관계 내에서 만약 누군가가 자유권을 갖고 있지 않다면 청구권자의 요구에 따를 의무를 지닐 수 있고, 면제권을 갖고 있지 않다면 형성권자의 처분에 따를 의무를 지닐 수 있다. 누가 자유권이나 면제권을 갖지 않을 경우 청구권자나 형성권자의 요구나 처분으로부터 해방될 수 없으므로 그는 동시에 일정한 의무를 갖게 된다. 따라서 누가 어떤 권리를 갖지 않으면 동시에 그는 일정한 의무를 가진다는 판단을 내릴 경우가 있다.

⑤ 두 사람 사이의 단일한 권리 관계에서 누군가 청구권을 가지고 있다면 그 상대방은 동시에 자유권을 가질 수 없고, 형성권을 가지고 있다면 그 상대방은 동시에 면제권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누군가가 청구권을 갖고 있지 않다면 상대방은 자유권을 가질 수 있고, 형성권을 갖고 있지 않다면 상대방이 면제권을 가질 수 있다. 이 경우, 상대방인 자유권자나 면제권자는 일정한 요구나 처분으로부터 자유로우므로 청구권이나 형성권에 대한 의무를 지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누가 어떤 권리를 갖지 않으면 상대방이 일정한 의무를 갖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릴 경우가 있다.
00:06:00
1
다음문제
시작하기 시작하기
LEET 레벨테스트 결과 닫기
회원님의 추리논증 레벨테스트 결과
문항 정답 내가 쓴 답 정오표
1
2
총평
지금 이시기 회원님에게 꼭 필요한 추천강좌
특별한 혜택 M포인트 최대 15,000점
회원님의 고득점을 응원하며
메가로스쿨에서 M포인트 15,000점을 드립니다!
* 1과목 응시완료 시 각 5,000점, 2과목 모두 응시완료 시 총 15,000점 지급됩니다. (‘마이페이지 > MY통장’에서 확인)
* 응시횟수와 상관 없이 최초 1회에 한해 지급되며, 지급일로부터 30일 내에 사용 가능합니다.
해설 확인
[1번 문제]
  • 정답 :
  • 난이도 :
  • 인지 활동 유형 : 언어추리
[해설]
ㄱ. 예상할 수 없다. 위 모형에 따르면 입자의 크기가 클수록 운동은 둔화된다. 따라서 이는 제시문의 설명을 토대로 예상할 수 있는 결과가 아니다.

ㄴ. 예상할 수 있다. ⑴에 따르면 석탄 입자의 운동은 물 분자와의 충돌에 의한 것인데 제시문은 ‘물 분자는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운동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빛을 차단한다고 하여 물 분자의 운동이 멈춘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석탄 입자의 운동은 지속된다고 예측해야 할 것이다.

ㄷ. 예상할 수 있다. 입자의 운동은 물 분자와의 충돌에 의한 것이고 물 분자가 물에 뜬 입자에 부딪히면 입자가 밀려서 계속 운동을 한다. 물의 온도를 높일 경우 입자의 운동을 활발해지므로 이들과 부딪힌 입자의 운동도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2번 문제]
  • 정답 :
  • 난이도 :
  • 인지 활동 유형 : 논쟁 및 반론
[해설]
① 옳다. A는 친밀한 소수의 집단인 강한 네트워크가 취업 등과 같은 경우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보는 반면, C는 강한 네트워크에 속하는 취업동아리가 학생들로만 구성되어 있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 정보를 얻는 데 한계가 있고, 취업동아리의 구성원들이 특정 구인 정보를 놓고 서로 경쟁관계가 되기도 하는 등 전반적으로 취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A와 C는 강한 네트워크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도에 대해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② 옳다. “병(病) 자랑은 하여라.”라는 속담의 취지는 병을 숨기지 말고 되도록 여러 사람에게 알려야만 적절한 병의 치료법도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속담의 취지로 A와 D의 견해를 판단할 경우, A는 친밀관계가 형성된 소수의 사람들로부터 삶에 많은 영향을 받고, 취업 등과 같은 경우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병을 알려 도움을 얻으라는 속담의 취지와 부합하기 어려운 입장을 가졌다고 판단할 수 있다. 반면 D는 ‘약한 네트워크’의 장점, 즉 느슨한 관계를 통해 여러 집단을 연결하거나 확산시킬 수 있는 이점을 피력하고 있기 때문에, 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병을 알려 도움을 얻으라는 속담의 취지에 상대적으로 더 부합하는 견해를 지녔다고 판단할 수 있다.

③ 옳다. B는 취업동아리가 많은 양의 취업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취업 준비의 효율성을 높여 취업 가능성을 높인다고 보고 있다. 반면 C는 취업동아리에서 공유되는 정보가 일반에게 공개된 정보를 재정리한 정도의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취업 기회를 제공해 주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 즉 B는 취업동아리에서 얻는 취업 정보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C는 이에 대해 비교적 부정적인 평가를 내려 취업동아리에서 얻는 취업 정보의 내용과 질에 대해 다르게 판단한다.

④ 옳다. 객관적이고 투명한 공채 시험만으로 취업을 할 수 있는 분야는 일반적으로 시험 과목, 공채 인원 및 공채 시기 등에 대한 정보가 이미 노출이 되어 있다. 이러한 직종에 취업하기 위해 모인 취업동아리는 다양한 회사의 구인 정보를 공유하거나 취업의 기회를 찾기 위한 네트워크와는 거리가 멀고, 해당 시험을 위해 함께 공부하면서 시험 준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사례는 취업동아리와 같은 네트워크를 통해 취업 기회를 찾기 어렵다고 보는 C보다는 취업 준비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네트워크의 효과가 있다고 보는 B에 더 적합하다.

⑤ 옳지 않다. 가끔 만나는 먼 지인을 통해 취직이 성사되는 사례는 약한 네트워크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사례이다. 따라서 이 사례는 약한 네트워크의 느슨한 관계가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D를 강화한다. 그리고 C의 경우 D처럼 명시적으로 약한 네트워크의 장점을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어쩌다 한 번 방문하는 취업지원센터에서 취업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주장하므로 약한 네트워크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이 사례는 C를 약화한다고 볼 수 없다.
00:04:00
1
다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