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시작하기
LEET 진단 테스트 결과 닫기
회원님의 LEET 언어이해 진단 테스트 결과
문항 정답 내가 쓴 답 정오표
1
2
총평
회원님을 위한 지금 이시기 LEET 추천강좌
M포인트 5,000점 지급
메가로스쿨에서 회원님의 열공을 응원하기 위해
M포인트 5,000점을 지급해드렸습니다!
* ‘마이페이지>MY 통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응시횟수와 상관없이 과목별 최초 1회 지급되며, 지급일로부터 30일 내에 사용가능합니다.
해설 확인
[1번 문제]
  • 정답 :
  • 난이도 :
  • 내용 영역 : 심리
정답 풀이
③ 가상 동물의 외형이 환경 조건에 의해 변한 경우는 환경적 요인이라는 우연에 의한 것으로 일시적 변화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환경으로 인해 외형이 변화한 솔프가 새끼를 낳았을 때 그 새끼의 외형이 원래의 솔프와 같았다는 데서도 증명되는 바다. 따라서 립스의 이러한 설계는 기저 본질 변화와는 거리가 멀다. 만약 이러한 설계가 기저 본질이 변한 것으로 판단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글 A]의 둘째 부분까지 모두 읽은 실험 집단의 피험자들 중 솔프의 범주 판단과 관련된 점수가 지문에서 언급한 실험의 결과보다 낮아야 할 것이다.
오답 풀이
① 유사성 기반 접근이 아닌 설명 기반 접근을 지지하는 립스는 유사성 판단과 범주 판단이 반드시 일치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보고, 유사성 판단과 범주 판단이 같은 과정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실험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립스의 실험은 일상적 범주 판단이 유사성에만 기초하는 것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② 지문의 5문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립스의 실험에 쓰인 글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첫째 부분은 묘사된 가상 동물 솔프가 새의 범주에 속한다고 피험자들이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따라서 글의 첫째 부분만을 읽는 통제 집단은 가상 동물이 새와 유사하며 새의 구성원인 것으로 판단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글 A]를 읽은 통제 집단과 [글 B]를 읽은 통제 집단이 모두 솔프가 새와 유사하며 새의 범주에 포함된다는 공통된 판단을 한 것도 이러한 의도적 설계 때문이라 할 수 있다.

④ [글 B]를 읽은 통제 집단은 유사성 판단과 범주 판단에서 모두 평균 9.5점을 부여하였다. 한편 [글 B]를 읽은 실험 집단은 유사성 판단에서 평균 7.6점, 범주 판단에서 평균 5.2점을 부여하였다. 두 집단의 실험 결과 가운데 주목해야 할 부분은 [글 B]의 두 번째 부분까지 읽었을 경우, 솔프의 범주가 새에 속한다고 판단했던 피험자의 절반 정도가 솔프의 범주가 곤충에 속한다고 판단을 바꾼다는 것이다.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이 범주 판단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글 B]의 두 번째 부분을 통해 피험자들이 기저 본질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았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글 B]의 실험 집단이 유사성 판단의 평균점을 다소 떨어뜨리는 데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따라서 [글 B]의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이 유사성 판단에서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다는 것은 기저 본질에 대한 지식이 유사성 판단에도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⑤ 실험 결과에 따르면 범주 판단은 외형의 변화보다 기저 본질의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유사성 판단은 기저 본질의 변화보다 외형의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이는 곧 범주 판단과 유사성 판단이 동일한 과정이 아니라는 것이며, 이를 입증하고자 했던 립스의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2번 문제]
  • 정답 :
  • 난이도 :
  • 내용 영역 : 기술
정답 풀이
① ㉠의 작용물질인 가스 냉매는 압축과 팽창이라는 부피 변화를 통해 냉장고의 온도를 변화시킨다. 즉 냉매의 부피 변화는 열역학적 순환을 일으켜 냉장고의 온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3문단에 의하면 ㉡에서 이 작용을 하는 것은 외부 자기장을 가해 엔트로피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따라서 ㉡의 작용물질은 자기 물질이며 ㉠의 부피 변화와 같이 온도 변화를 유도해 내는 것은 엔트로피 변화이다. 1회 순환 과정에서 빠져 나가는 열량은 외부 자기장을 가하기 전과 후의 엔트로피 변화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서 작용물질의 부피 변화는 ㉡에서 작용물질의 온도 변화와 같은 작용을 하지 않는다.
오답 풀이
② ㉠에서 가스 냉매의 압력 변화가 부피를 변화시켜 온도 변화를 가져 온다. ㉡에서 자기 물질의 자기장의 변화가 엔트로피를 변화시켜 온도 변화를 가져 온다. 따라서 ㉠에서 압력 변화는 ㉡에서 자기장 변화에 대응한다.

③ ㉠에서 냉매는 냉장고 내부의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작용 물질이다. ㉡에서 냉장고 내부의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작용 물질은 자기 물질이다. 따라서 ㉠에서 냉매가 하는 역할을 ㉡에서는 자기 물질이 한다.

④ ㉠은 가스 냉매가 압축될 때 열을 방출하고, 팽창될 때 열을 흡수하는 열역학적 순환 과정을 이용한다. ㉡은 자기 물질에 외부 자기장을 가하였을 때 그 물질이 열을 발산하는 열역학적 순환 과정을 이용한다. 따라서 ㉠과 ㉡은 모두 열역학적 순환 과정을 이용한다.

⑤ 작용물질은 냉장고의 내부에서 외부로 열을 퍼내는 열펌프 역할을 한다. ㉠에서는 냉매가 이 역할을 하며, ㉡에서는 자기 물질이 이 역할을 한다. 따라서 ㉠과 ㉡에는 모두 열펌프의 기능이 존재한다.
00:06:00
1
다음문제
시작하기 시작하기
LEET 진단 테스트 결과 닫기
회원님의 LEET 추리논증 진단 테스트 결과
문항 정답 내가 쓴 답 정오표
1
2
총평
회원님을 위한 지금 이시기 LEET 추천강좌
M포인트 5,000점 지급
메가로스쿨에서 회원님의 열공을 응원하기 위해
M포인트 5,000점을 지급해드렸습니다!
* ‘마이페이지>MY 통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응시횟수와 상관없이 과목별 최초 1회 지급되며, 지급일로부터 30일 내에 사용가능합니다.
해설 확인
[1번 문제]
  • 정답 :
  • 난이도 :
  • 인지 활동 유형 : 언어추리
[제시문 분석]
제시문에서 함축하고 있는 정보가 [보기]의 사례에 적용될 때 선택지의 내용을 추론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문제이다. 정보를 재구성하여 시각화한다면 판단이 용이할 것이다.
팔과 다리의 피부를 통해 감지된 촉각은 척수로 입력되어 같은 쪽의 척수를 타고 뇌에 입력된 후 좌우교차가 일어나는 반면, 통증과 차가운 온도 감각은 입력되는 척수에서 좌우교차가 먼저 일어난 후 척수를 타고 뇌에 전달된다. 이러한 전달 경로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해설]
① 적절하지 않다. 왼쪽 다리를 핀으로 찌르면 통증 감각 신호가 좌측 허리척수에 전달되고 여기서 좌우교차가 발생하므로 통증 감각신호는 우측 가슴척수와 목척수를 거쳐서 뇌로 전달된다. 그런데 우측 가슴척수가 절단되었으므로 뇌는 감각 신호를 전달 받지 못한다. 따라서 A는 핀으로 찔러도 아프다는 느낌을 받지 못할 것이다.

② 적절하다. 왼쪽 다리에 촉각을 준 경우에 촉각 신호가 좌측 허리척수로 전달되고 왼쪽 가슴척수와 목척수를 거쳐서 뇌로 입력되고 뇌 안에서 좌우교차되어 우반구에서 신호를 감지한다. 뇌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절단 현상이 발생한 곳이 없으므로 A는 얼음을 문지르면 만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③ 적절하지 않다. 오른쪽 다리를 핀으로 찌르면 통증 감각 신호가 우측 허리척수에 전달되고 여기서 좌우교차가 발생하므로 좌측 가슴척수와 목척수를 거쳐서 뇌로 전달된다. 이 과정에서 절단 현상이 발생한 곳이 없으므로 A는 핀으로 찌르면 아프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④ 적절하지 않다. 얼음으로 문질러 오른쪽 다리에 차갑다는 감각신호를 준 경우 온도 감각 신호가 우측 허리척수에 전달되고 여기서 좌우교차가 발생하므로 좌측 가슴척수와 목척수를 거쳐서 뇌로 전달된다. 뇌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절단 현상이 발생한 곳이 없으므로 A는 얼음을 문지르면 차갑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⑤ 적절하지 않다. 오른쪽 다리에 촉각을 준 경우에 촉각 신호가 우측 허리척수로 전달되고 우측 가슴척수와 목척수를 거쳐서 뇌로 입력되고 뇌 안에서 좌우교차되어 좌반구에서 신호를 감지한다. 이 과정에서 우측 가슴척수가 절단되었으므로 뇌는 감각 신호를 전달 받지 못한다. 따라서 A는 부드러운 솔로 문질러도 만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할 것이다.
[2번 문제]
  • 정답 :
  • 난이도 :
  • 인지 활동 유형 : 모형 추리(논리게임)
[제시문 분석]
제시문의 정보에 따라 A, B, C국의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선택하는 데 작용하는 요인들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당 일체감 요인 균열 요인 정책 요인
A O O
(~20대, 40대 이상)
-
B O O
(~20대, 40대 이상)
O
(30대, ~50대)
C X O
(~20대)
O
(30대, ~50대)
[해설]
① 옳지 않다. A국의 경우 20대에서 정책 요인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20대는 정당일체감 요인으로 투표할 것이지만 30대는 어떤 요인으로 투표할지 제시문의 조건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

② 옳다. A국에는 정당일체감 요인이 나타나므로 20대에서 이 요인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30대에서 나타날 것이다.

③ 옳다. B국에서는 30대가 정책 요인 투표, 40대 이상은 균열 요인 투표를 하므로 20대에서 정당일체감 요인 투표가 나타날 것이다.

④ 옳다. ③에 따르면, B국의 40대 이상은 균열 요인 투표를 한다. C국은 균열 요인과 정책 요인이 나타나는데, 이 중 50대는 정책 요인 투표를 하지 않으므로 50대 이상은 균열 요인 투표를 할 것이다. 즉 B국과 C국에서는 50대 이상이 모두 균열 요인 투표를 하므로 옳은 진술이다.

⑤ 옳다. 모든 국가에서 20대에 균열요인이 나타나지 않으며, C국에서는 정당일체감 요인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였으므로, C국에서 20대의 투표요인은 정책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즉 C국에서 20대와 30대의 투표 성향은 정책 요소로 같다.
00:06:00
1
다음문제